24시간 돌아가는 세계 시장

인터넷 세상은 24시간, 연중무휴로 돌아가고 세계인을 대상으로 운영됩니다. 여기서는 오프라인 매장 창업과 확연하게 다른, 인터넷 쇼핑몰 창업에 대해간단하게 짚어보고자 합니다. 왜 인터넷 쇼핑몰 창업이 필요하고 필연적인 것인가에관한 해답이 될 테니까요. 이 차이를 이해하면 더욱 스마트하게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 후 직접 경험하게 되는 인터넷의 장점은 상상 그 이상입니다. 저는지난 2002년에 주얼러 쇼핑몰을 창업하여 10년간 운영했고, 2007년에 과일 쇼팡몰을업창업하여 운영하면서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을 몸소 체험하였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는 1만 개 이상의 상품도 무제한으로 등록해서 무료로 운영할 순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엄두도 못 낼 일이지만, 컴퓨터 하드웨어 용량이 무한매·로 제공되는 추세라서 창업자들은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마음껏 상품을 데이터베이스DB화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처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아 비싼 상권의임대료나 점포 관리비도 필요 없습니다. 또한,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 상점이다 보니 쇼핑몰에서는 창자가 잠든 새벽녘에도 구매가 일어납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24시간운영하려면 인건비, 임대료, 기타 수수료 등 큰 비용이 들지만 인터넷 쇼핑몰은전혀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비자들은 월하는 시간에 얼마든지 쇼핑을 즐길 수 있어 만족도도 높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상거래 시장이 확대되면서 모바일 쇼핑이 대세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은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을 없애 더욱 환영받았습니다. 이제 인터넷에연결된 컴퓨터 없이도 침대에 누워 간편하게 쇼핑할수 있는 시대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촉발된 모바일 쇼핑 시장으로 인해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타격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나라에서 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보고 놀라게 됩니다.

제주도에서 주문이 들어와도 놀라운데 미국, 영국, 호주 등 세계 여러나라에서 주문이 들어오면 대체 이 고객들은 어떻게 알고 찾아왔을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유명 쇼핑몰들은 쇼핑몰 오픈 자체만으로도 전 세계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적극적인 유통망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위 내수가 침체되어도 해외 주문 폭주로 공장이 풀가동되는 쇼핑몰들도 많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편리한 관리 시스템도 큰 장점입니다. 상품 등록부터 주문 관리, 회원 관리, 이벤트 관리에 이르기까지 복잡한 운영 시스템을 그야말로 솔루션 하나로 스마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솔루션이 복잡하기 때문에 쇼핑몰을 창업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솔루션 기능이 복잡할수록 운영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매 유통시장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채널은 인터넷 쇼핑몰입니다.

인터넷 쇼핑은 무엇보다 편하고 쉬우며 비교해서 쇼핑할수 있기 때문이지요.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선호하는 이유와 더불어 앞서 소개한 태생적인 장점들을 잘 활용하면 유통시장에서 스마트한 창업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템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인터넷 쇼핑몰의 가장 큰 장점 중하나는 재고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접 주얼러 쇼핑몰을 오픈하면서60여 개의 상품을 준비했었는데요, 워낙 작은 크기의 펜던트를 판매하여 당시에는 초기 구매비용이 300만 원도 채 들지 않았습니다.

이후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신상품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제품을 하나씩 구매하여 촬영하고 주문이 들어오면 도매업체에서다시 구매해 보내는 방식으로 운영했습니다. 2년 정도 지나고 나서는 재고가 거의 없더군요. 구매가 늘어날수록 어느 정도 재고를 준비하지만 바로 판매할 정도의 양이라많지 않았습니다. 도매업체와 친해지면서 신상품을 등록할 때 제품을 아예 구매하지않고 대여하기도 해 재고에 관한 부담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또과일 쇼핑몰을 창업할 때는 과일 도매업체들과 함께 준비해서 쇼핑몰 자체의 재고 부담은 전혀 없는 상태였습니다. 실제 사례로 쇼핑몰 창업 시 재고 부담에 관해 설명했지만 다른 많은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재고 부담은 오프라인 매장과 큰 차이를 보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창업한다면미리 판매할 상품을 전시해야 하므로 기본적인 상품 구매비용이 상당히 많이 듭니다.

주얼러 매장의 경우 아무리 작아도 1억 원이 들어간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상품 이미지만 마련되면 바로 판매가 시작되고 실제 제품의 재고가 없어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주문이 들어온 후 바로 상품을 매입,배송하는 ‘선 주문 후 배송’ 시스템이기 때문에 재고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는 초창기에 재고 부담 최소화에 관한 창업 전략을 세우는 것이좋습니다. 이를테면, 휴대폰 또는 카트리지와 같은 전자기기나 컴퓨터 관련 기기를 취급하는 쇼핑몰에서도 사입하기보다는 대리점이나 총판과의 협업을 통해 인터넷 주문만 별도로 받아 주문내역을 넘기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바로 배송하는 과정을 거치는것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온라인 판매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협업할 사업체를찾기도 하므로 인연이 닿으면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