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하려면 즐거운 것에 도전하라.

‘창업’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국어사전에서는 창업의 정의를 ‘기업을 세우는 일’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창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스스로 기업을 세우는 일에 도전할 때 가장 먼저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요? 단연코 자신의 열정을 불태울수 있는 일을 찾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결국, 창업자의 열정이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지속하기 때문입니다.

창업의 정의

‘창업의 정의설정된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 생산, 판매하거나 이에 수반되는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

창업을 위해 특정 상품이나 아이템부터 논하기 전에 가슴에 손을 얹고 ‘왜 창업을 하려고 하는가?’에 관해 스스로 질문하기 바랍니다.

어떤 사람은 취업이 너무 어려워 그 대안으로 창업을 선택하지만, 창업한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창업이 얼마나 힘든일인지 알수 있습니다.

창업을 시작하게 되면 초기에는 시스템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조직의 규칙을 스스로 만들고 지켜가야 합니다.

또한, 직접 고객을 찾고 알맞은 상품을 찾은 다음 상품화하여 홍보해야 합니다. 보통 취업을 하면 자신이 맡은 파트의 일을 하지만. 창업을 하면 모든 파트의 일을 해야 하므로 창업한 선배들은 취업이안 된다는 이유로 창업하는 것에 절대적으로 반대합니다.

흔히 ‘영혼이 없는 창업은 반드시 망한다’라고 하는데요, 창업에 대한 준비와 계획이다소 부족하더라도 창업해야 할 이유가 분명하고, 창업자의 깊이 있는 영혼이 있다면성공할 수 있습니다. 직접 컨설팅했던 어느 창업가는 ‘천연방향제’를 아이템으로 창업을 꿈꿨지만, 처음 사업에 뛰어들어 어떤 것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모르는 백지 상태였습니다. 그저 좋아하는 아이템이 있었지요.

직접 만나보니 열심히 하고자 하는 열정이 느껴졌습니다. 창업가의 멘토로서 사업계획서 작성을 도우며 그가 머릿속에 떠을렸던 사업화 계획을 밑그림으로 구체화하자 곧 자신의 열정을 바탕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1년 만에 중소기업청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선발되어 아이디어 상품을 제품화하는데 열정을 불태우고 있습니다.

이처럼 창업가는 자신의 열정에 불을 지필 수 있는 일에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이후 창업 절차에 대한학습, 사업화 계획 등의 작업을 이어간다면 준비성 있게 창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창업자의 정의불확실한 상황에서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려고 하는 사람을 말한다.

창업자는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위험을 무릅쓰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도건하는 사람입니다. 창업과 동시에 상황은 언제나 불확실해집니다. . 머릿속에 그린 그림이 그대로 실현될지 어느 누구도 보장할 수 없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즐겁거나 도전하고 깊은 꿈이 있을 때 창업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지금. 창업을 꿈꾸고 있다면 먼저 왜 창업하려고 하는지에 관한 답을 스스로 찾아보세요.

상거래 유통시장은 수많은 상품으로 넘쳐납니다. 산업혁렴 시절에는수요보다 공급이 적어서 만들기만 하면 판매되었지만, 현대에는 어떤 상품을 사느냐보다 어디서 사느냐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공기청정기를 구매하기 위해 백화점에서 사야 할지. 전자제품 전문점에서 사야 할지, 홈쇼핑에서 사야 할지, 인더 넷 쇼핑몰에 서 사야 할지 등 버 디 서 구매하는지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된 것입니다.

이제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단독으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은 거의 없습니다. 특허권을 갖고 있는 직접 만든 제품이라 하더라도 제품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여러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유사한 경쟁 제품이 속속 출시되기 때문에 독식할 수 있는 시장이 사라졌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어디서, 누구나 판매할 수 있게 된 시장에서 소비자들은 어디서 구매할까요? 아마도 소비자와 좋은 상품을 나눈다는 생각으로 판매하는 곳에서 구매할 것입니다. 새로운 유통 트렌드인 ‘큐레이션 커머스’는 큐레이터처럼 분야별 전문가가상품을 직접 선별하여 판매하는 방식의 상거래를 말합니다.

수많은 상품 중에서 나에게딱 맞는 상품이 무엇인지 결정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에게 전문가가 “이런 상품을 사세요!”라고 친절하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큐레이션 커머스의 정의

‘큐레이터가 작품 등을 수집, 전시. 기획하듯이 특정 분야 전문가 등이 직접 제품을 골라 할인된가격에 파는 전자상거래이다. 믿을 만한 전문가가 엄선한 양질의 독창적이고 뛰어난 제품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형태로 정보 과잉, 상품이 너무나 많은 현대사회에서 전문가가 추천한 독창적이거나 품질이 좋거나 뛰어난 제품을 판매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