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브랜드를 구축하라.

때때로 쇼핑몰 예비 창업자들에게 질문합니다. “인터넷 쇼핑은 주로어디서 하나요?””자주 찾는 개인 쇼핑몰이 있나요?”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하는 쇼핑몰은 과연 어디일까요?쇼핑몰을 창업하려고 하는 예비 창업자조차도 주로 대형 쇼핑몰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대형 쇼핑몰은 모든 카테고리에서 많은 상품을 판매하며, 구매력이 좋아서 질 좋은 브랜드 상품도 최저가에 구매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고객 서비스에도 심혈을 기울여 적립금도 많고 각종 이벤트 할인 쿠폰을 많이 주기도하지요. 그러면 대형 쇼핑몰의 장점만을 살펴봤을 때 쇼핑몰 예비 창업자들은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요?여기서 우리는 성공한 소호 쇼핑몰들의 전략을 유심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접 발로 뛰며 15년 넘게 쇼핑몰 창업자들을 만나는 동안 기 억에 남는 성공한 쇼핑 의 공통점은 바로 ‘퍼스널 브랜드 의식을 가진 것이었습니다.

브랜드는 경쟁 제품과의 식별을 위한 고유성을 갖는 것입니다. 브랜드가 있는 제품과 없는 제품이 소비자에게 주는 가치는 다릅니다.

소호 쇼핑몰이라도 창업자가 쇼핑몰을 브랜드로 인식한 채 운영하느냐와 아니냐는 쇼핑몰의 성공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같은 상품을 파는 쇼핑몰 중에서도 창업자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직접 상품을 보여주 면서 신뢰를 어필한다면 소비자는 해당 쇼핑몰을 물건만 판매하는 쇼핑몰과 다르게 인식합니다.

소호 쇼핑몰은 규모나 조직 면에서 대형 쇼핑몰보다 부족한 점이 많으므로창업자 스스로 차별화를 나타내고 신뢰를 보이지 않으면 소비자의 마음을 열기 어렵습니 다. 스스로 ‘나는 전문가다‥나는 곧 브랜드다!라는 의식을 가지고 시작하기 바랍니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준비할 때 막상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됩니다. 어떤 상품을 판매해야 할지, 소비자에게 어떻게 홍보해야 할지 등 많은 생각이 들지만 창업 아이템을 논하기 전에 인터넷 쇼핑몰창업 자체에 대한 설계를 고민할필요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 자신에게 맞는 쇼핑몰 창업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부터 설계하기 시작해서창업 후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조절하는 작업 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가장 큰 장점으로 초기 창업비용이 적은 편이라는 점을 꼽습니다.

과거 인터넷 쇼핑몰 창업 초기에는 백만 원이 안 되는 비용으로도 얼마든지 성공사례들이 나타났지요. 하지만 최근에는 쇼핑몰 창업 초기 비용이 적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사람들도 많습니다. 사업 자본금이나 준비 상황에는 여러 가지 변수가 있지만 이제 쇼핑몰 창업도 준비자금이 매우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만나본 창업자들의 사례를 증합하면 처음에는 적은 자본금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업 확장을 기획하고 키우다 보면 상품 수가 늘어나고 더 좋은컨텐츠를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자금이 더 필요해지며, 경쟁업체들과의 전쟁 속에서마케팅하다 보니 소위 자금이 계속 필요해집니다.

소자본으로 성공할수 없다는 자조적인 말도 나오지만, 적은 비용으로 쇼핑몰을 오픈하고 나서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기보다는 천천히 규를 늘리며 어느 정도 수익을 만들어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앞서 설명한 창업자와는 기대 수익에서 차이가 나겠지만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는 경우입니다.

사업의 성장은 어떤 시장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시장에 투입되는 비용에도 차이가 발생하지요. 보통 소자본으로 쇼핑몰을 창업하고자 할 때는 적은 비용으로 창업하기 때문에 창업 후 성공에 대한 기대감에도 설계가 필요합니다.

어떤 창업자는 백만 원이 안 되는 비용으로 창업하고 이제 막 오픈한 상태인데 3개월이 지나도 수익이 없다며 고민하다가 6개월을 채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기도 합니다.

사업 실패를돈만으로 환산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이 정도 투입했으니 단기간에 큰 수익을 기대하지 않으면 실망감도 줄어들고 처음에 창업하게 된 계기, 이유 등을 떠올리면서 사업을유지할 수 있습니다. 투여되는 자본이 적으면 창업 후 한 달 만에 몇백만 원의 수익을 올리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시의에 맞는 상품을 선정했거나 가격이 매우 저렴하거나 굉장한 입소룬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는 이상 말입니다. 아마 이것은 투여되는 자본이 많더라도 쉽지 않을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창업한 쇼핑몰이 있는지도 잘 모르기 때문에 광고 등에 노출된 경우에만 겨우 쇼핑몰에 방문해서 상품을 구매하는 셈이기 때문입니다.

창업 후 3개월간의 기대 수익을 계획한다면 거꾸로 해당 수익을 발생하기 위해 상품을어느 정도 팔아야 할지, 몇 명의 고객에게 쇼핑몰을 홍보하고 신규 회원을 만들어야 할지 등을 계산해야 합니다. 그리고 창업 후 기대감을 계획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하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