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을 넘는 제3의 기기 출현

모바일 결제가 성공할 것이라는 예상은 모든사람들이 편리를 추구한다는 기대에 따른 것이다.

그러므로 만약 모바일 이외의 기기가 더 편리한 지급 결제 서비스를 지원한다면 그 성공  가능성 또한 높을 것이다. 최근 다양한 기기를 이용한 결제 방식이 등장하며 이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결제에 특화된 기기부터 신용카드 자체가 결제 기능을 보완하는 형태, 그리고 웨어러블 기기를 통한 결제까지 다양한 방식을 기대해볼 수 있다.

온라인 지급 결제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보안 수단은(일회용 비밀번호)다 OTP는 지급 결제 시 생성된 일회용 비밀번호를 입력해 확인하는 보안 수단을 말한다.

OTP는 보안성이 높아 금융기관에서 사용을 권장하고 있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고객은미미한 편인데, 휴대성과 발급 비용 때문이다. OTP는 토큰형과 카드형이 있다.

토큰형은 카드형에 비해 저렴하지만 휴대하기 불편하고, 카드형은 지갑에 넣을 수 있는 크기지만 발급 비용이 1만 원이 넘는다. 그리고 카드형도 별도 보유해야 한다는 면에서 휴대성이 좋다고만은 할 수 없다.

외환카드는 이런 OTP의 단점을 보안해 CGDUhipGuard Display 카드로 불리는 차세대 신용·체크카드를 2015년 1분기경에 출시할 예정이다. CGDㅊ카드에는 키패드, 디스플레이 패널, 배터리 등이 내장되어 있다.

이를 이용해 임시 보안 비밀번호를 생성하는 OTP 기능을 카드자체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키패드와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포인트 잔액,사용 가능 한도 등을 조회할 수도 있다.

외환카드는 CGD 카드를 통해 신용·체크카드 자체만으로 보안과 편의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예 오프라인 결제에 특화된 기기도 등장했다. 미국의 신생 기업인 코인Coin사에서 개발한 회사명과 동일한 코인이다.

코인은 신용카드, 직불 카드, 기프트 카드 등 마그네틱 기반의 카드를 최대 8장까지한 장의 카드로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기다. 사용 방법도 간단한데 코인과 함께 지급되는 카드 리더기를 스마트폰에 연결한 후 등록할 카드를 인식시’키고 코인과 스마트폰을 블루투스로 연결해 카드정보를 동기화시킨다.

사용할 때는 코인 중간에 있는 홈 버튼을 눌러사용하고자 하는 카드 정보를 선택한 다음 그냥 신용카드처럼 사용하면 된다. 코인은 기존 결제 습관 그대로 신용카드처럼 긁어서 결제하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또한코인은스마트폰에서 일정 거리 이상떨어지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잠겨버리고, 리셋을 통해 모든 입력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으며,코인 기기에 신용카드 번호 전체가 노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전하다.

코인은 2013년 10월에 제품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공개한 이후 40분 만에 목표로 했던 선주문자 1,000명을 넘었고, 5시간 만에100만 달러에 이르는 선주문을 받았다. 코인은 폭발적인 반응을 바탕으로 아직 준비되지 않은IC카드로의 전환도 서두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에 이어 새로운 스마트 기기 혁명으로 주목받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에서도 모바일 결제가 핵심 서비스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페이팔의 힐 퍼거슨 최고상품책임자CPO는 “웨어러블 기기의 핵심 콘텐츠는 헬스케어나 피트니스가 아니라 모바일 결제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웨어러블 기기의 결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웨어러블 기기에서 결제 기능을 지원하는 앱이 출시되거나 결제 기능에 특화된 자체 웨어러블 기기가 출시되는 것이다. 전자의 대표격인 페이팔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스마트 워치에 지문인식 기능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결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모바일 결제가 적용된 스마트 워치는 세계 최대 규모의 IT 산업 전시회인MWC MobiteWortd Congress 2015에서 공개되었다.

아직 구체적인 기능 적용 범위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갤럭시 스마트폰과 연동한쿠폰 이용,결제 알림 기능, 인증을통한결제가구현될 것으로 보인다. 구글 글래스도 구글 월렛 기반의 송금 기능을 추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테크런치는 구글이 구글 글래스에구글 월렛을 추가해 송금하는 기능을 내부적으로 시험하고 있다고밝혔다.

구글 글래스를 착용한 상태에서 “Send money(송금)”라고 명령을 내리면 송금 절차가 진행되는 형태다. 다음은 결제를 위한 자체 웨어러블 기기다.

영국 은행인 바클레이스Bardays는 U014년 6월에 비자카드나마스터스카드로 충전해 이용하는 결제 전용 스마트 밴드인 비페이밴드bPay Band를 출시했다. 맥도날드, 스타벅스 등 영국 내 제휴 오프라인 매장에서 20파운드 이하의금액을 결제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결제 단말기에 스마트 밴드를 갖다 대는 것만으로 결제가 이루어진다.

스마트 밴드는 무료로 제공되며 밴드에 현금 충전 시 수수료가 부과되는 방식이다.2014년 7월 스페인의 카이샤Caixa 은행에서도 비자카드 결제 기능을 가진 스마트 밴드를 출시했는데 이미 스페인 전역의 30만 개 매장에서 이용이 가능한 수준이다.

모바일을 비롯한 스마트 기기가 발달하면서 모바일 결제 기능을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앞서 언급했듯이 웨어러블 기기는 좀 더 편리하게 모바일 결제를 이용할수 있는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모바일을 꺼낼 필요조차 없이 신체에 착용한디바이스로 더 빠른 결제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한발 더나아가지문,홍채,음성 등의 생체인식을 통한 결제로 발전할 것이다. 모바일 결제가 다양한 디바이스를 수용할수록 사물 대 사물 간의모바일 결제도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